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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학습윤리 미술 분야에서의 학습윤리 교육 실태 및 표절 논란 사례에 대한 인식 연구 (202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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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분야에서의 학습윤리 교육 실태 및 표절 논란 사례에 대한 인식 연구 

A Study on the Actual Status of Learning Ethics Education and the Perception of Plagiarism Controversy Cases in the Art Field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2024, Vol.42 No.1, pp.343 - 359



 연구는 미술 전공 내 학습윤리 교육안 수립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한 목적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전공생과 미술전공생 및 미술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대학 내 학습윤리 교육 현황과 인식, 미술 전공 내 학습부정행위에 대한 인식 및 미술 표절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유사성 요인에 대한 인식 차이 등을 파악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전공생과 미술전공생 및 미술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수집된 자료는 분석을 위해 SPSS 21.0과 엑셀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T 검정, ANOVA 검정 등을 실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윤리 교육 현황 및 인식조사 결과, 대학 내 학습윤리 교육은 대부분 교양수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전공 특성의 반영이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내용은 전공에 관계없이 표절과 무단도용에 대한 교육이 주를 이루는 한편, 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필요도는 모두 일반전공생들보다 미술전공생 집단이 더 높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술전공내 학습윤리 교육과 학습부정행위에 대한 인식조사결과, 학습윤리 교육과 학습윤리 준수 정도에 대해 미술전문가 집단보다 미술전공생 집단이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반면, 학습윤리 강조에 대한 인식은 미술전문가 집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정행위 발생정도에 대한 인식은 미술전문가 보다 미술전공생 집단에서 더 높게 나타났고, 발생 원인으로는 제재 규정이 미비해서라는 응답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미술 분야의 표절 논란 사례들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세 집단 모두 무단 차용 문제를 가장 심각하게 인식하는 한편, 구성요소의 유사성이 표절여부의 판단에 미치는 영향의 경우 세 집단 모두 형상의 유사성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연구대상자별 차이 검증 결과, 표절 여부 판단시 미술전공생이 다른 두 집단보다 재료와 색감의 유사성에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고, 표현기법과 개념 유사성에서는 미술전공자 집단 모두가 일반전공생들보다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미술 분야의 학습윤리와 표절문제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관련 분야 내에서 광범위한 사회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으며, 이러한 연구결과는 미술 전공 내 표절과 관련한 교육지침 및 가이드라인 수립에 실질적인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것이라 기대된다.

#학습윤리 #미술 #융합교육 #표절 #저작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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