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미술 학습윤리 디자인 학습윤리 교수법 및 융합 교육 콘텐츠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질적 연구 1 (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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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학습윤리 교수법 및 융합 교육 콘텐츠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질적 연구 l- 디자인 전공 교수를 중심으로
A QualitativeStudy for theDevelopment of Design LearningEthicsTeaching MethodsandConvergenceEducational ContentsProgramsⅠ - Focused onprofessor majoringin design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 2020, Vol.38 No.5, pp.437-452
본 연구는 디자인 전공 교수를 대상으로 표적집단 면접 방법을 실시함으로써 양적 연구에서는 다소 한 계가 있었던 선행연구를 보완하고, 디자인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습 윤리교육 현황 점검 및 문제점 파악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근거이론을 통하여 디자인 전공에서 학습 부정행위 방지의 어려움을 밝히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디자인 학습윤리 교수법 및 교육 콘텐츠프로그램 개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연구참여자 는디자인5개전공당교수각2명총 10명이었으며, 연구자료는 표적집단 면접방법을 사용하여 수집하였고, 자료 분석은 스트라우스와 코빈의 근거이론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을 이행하였다.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근거이론의 패러다임에 따라 모형을 구성한 결과 ,디자인전공에서학습부정행위방지의 어려움에 대한 인과적 조건은 ‘학습 부정행위 기준의 부재’ 였고, 맥락적 조건은 ‘평가의 어려움’이었다. 중심현상은 ‘디자인 전공에서 학습 부정행위 방지의 어려움’이었으며 중심현상에 대해 ‘교육적 기반 조성의 중요성’ 이라는 중재적 조건의 영향을 받으면서 ‘학습 부정행위의 예방’의 작용/상호작용 전략을 사용하며 결과적으로 ‘학습윤리교육의효과기대’로나타났 다. 연구결과는 36개의 개념, 12개의 하위범주, 6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둘째, 교수는교수를위한학습윤 리 교육을 통해 표절에 대한 판단 기준을 확립하고, 표절에 대한 판단력을 제고할 수 있기를 기대하였다. 그리고 학년 초기부터 지속적인 학습윤리 교육을 통해 학습윤리의 중요성을 학생 스스로에게 인지시키며, 교육을 통해 학생 자신이 표절에 대한 판단력과 자정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핵심범주를 ‘디자인 전공에서 요구되는 학습윤리 교육’ 으로 결정하였고 가이드라인의 개발, 교수법 콘텐츠 및 수업 모형, 융복합적인 학습 윤리교육 시스템의 구축 등으로 효과적인 디자인학습윤리 교수법 및 교육 콘텐츠 프로그램 개발에 기여 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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