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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자료

[디자인·미술 학습윤리] 학습윤리 교육현황 및 인식에 대한 연구 (2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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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윤리 교육현황 및 인식에 대한 연구 - 디자인 전공을 중심으로

Current Status and Perception of Learning Ethics Education - Focused on Design Major


한국디자인포럼 / 2020, Vol.25 No.2, pp.171-188  



내에서 연구윤리 확립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연구윤리 관련 규정 및 체제 정비가 상당 수준 개선되었다. 그러나 교수, 연구원, 대학원생과 같은 전문 연구 원에게 요구되는 연구윤리와 달리 주로 대학에 재학중인 학부생들에게 적용되는 학습윤리에 대한 교육은 연 구윤리 교육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편이다. 특히 대 학에서 공지하는 학습윤리 지침은 모든 전공에서 지켜 야 할 일반적인 지침을 제시하므로 전공 특성을 세부적으로 반영하기는 어렵다. 본 연구의 목적은 디자인 대학 및 디자인 전공 관련자들을 대상으로 학습윤리 교육 현황 및 인식을 실증 조사함으로써 디자인 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교육내용을 파악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디자인 전공의 특성을 반영한 학습윤리 교육내용을 도출 해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대학 및 디자인 전공 관련자들을 대상으로 학습윤리 교육 현황 및 인식 을 실증 조사함으로써 디자인 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교육내용을 파악하였다. 학습윤리 교육은 교수와 학생의 자의성 혹은 도덕성보다는 대학이 보다 적극적인 교육 을 제공하고 구체적인 규정을 제시해주어야 하며 디자인 특성을 반영한 학습윤리 교육과 디자인 전공 학생들 의 요구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의 제공이 필요하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디자인 전공의 특성을 반영한 학 습윤리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디자인 윤리의식을 갖춘 디자이너를 사회에 배출하기 위한 디자인 학습 윤리 교수법 및 지식재산권 교육 콘텐츠·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는 데에 이바지할 수 있기를 바란다.  

#학습윤리 #학습윤리교육 #표절 #저작권 #지적재산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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